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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절    신문사진의 기능의 변화

1.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변화

1) 사회환경의 변화

기호(Singnal), 언어(Language), 문자(Writing)의  발달은 오랫동안 사회를 유지 발전시켜 오면서 나름대로의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생성하였으며, 지식전수를 주목적으로 한 과거의 커뮤니케이션이 18세기부터 대량생산 보급됨으로써 언론(Journalism)이 발달하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우리 인류가 긴 세월동안에 다섯번에 걸친 정보혁명을 겪었다고 말하고, 아득한 옛날 동물의 세계에서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류로 등장케 한 말하는 기술의 습득이 바로 최초의 정보혁명이라 한다.
그러다가 문자의 발명으로 구술문화에서 문자문화로 이행하게 된 것이 제 2차 정보혁명이며, 인쇄기술의 발명으로 출판문화에로의 이행이 제 3차 혁명이고, 전화·전신·라디오 따위 전자매체의 등장이 제 4차 혁명이라고 본다.
최근의 제 5차 정보혁명은 컴퓨터의 출현으로 정보의 생산·처리·전달에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옴으로써 이루어졌다고 말하고 있다.
컴퓨터의 도입과 여러가지 기술혁신을 통한 통신방법의 획기적인 변혁과 새로운 미디어의 계속적인 개발등으로 사회의 정보화가 어느 정도 진전되면서 메시지의 전달방법에 커다란 전환을 이루어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내용·형태·규모·방법 등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정보의 일방적인 선택으로써는 다양한 수요를 층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살고있는  정보화 사회는 환경의 확대와 기계기술의 비약적인 발달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양은 말할수 없이 증대되어 왔다.     정보의 생산이 양산(量産)되면서 기업화되고, 전문화되었으며 대량생산과 소비를 지향하는 경제질서와 결탁하는 양상을 자아 냄으로써, 대량생산 사회가 대량소비 시대를 가져왔고 또한 대량 정보사회를 불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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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을 인지 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제 매스미디어가 환경을 감시해주지 않는 한 우리의 환경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직접 인지하는 것은 불가능해 졌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는 환경의 변화, 즉 사건을 단순히 보도하는 위치에서 하나의 사건이 어떻게 사회의 변화를 초래하는 요인(要因)으로 작용하는가를 해석해 주지 않으면 안되게 되어 버렸다.

(1) 정보화 사회

사회 사상가 케네드 볼딩은 지금까지의 문명사회(Civilized Society)에 대한 대립개념으로 미래사회를 후기문명사회(Post Civilized Society)로, 미국의 사회학자 다니엘·벨, 허먼·칸 등은 후기산업사회(Post-industrialSociety)라고 부르고 있다.
그런데 후기산업사회라는 용어를 일본학자들은 정보화사회(情報化社會)라고 하며,이 용어가 시대구분에 있어 농업화사회→공업화사회→정보화사회라고 계열화시키는데 일관성이 있고 후기산업사회의 가장 뚜렷한 특징인 정보의 가치를 중요시한다는 점과 사회 전체를 정보화한다는 개념에 충실하다는 점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특징은 첫째, 사회구조나 의식의 전면적인 변혁을 초래하게 되며,  정보의 처리·가공기술이 대량·신속화로 인한 새로운 각종의 정보처리장치 - 컴퓨터·위성·전신·전화·자동제어기계·복사기기·테이프·레코더 - 의 발달로 커뮤니케이션망이 사회전체를 뒤덮게 된다.
둘째, 사람들의 정보수요가 다량화하고 다양화해 짐에 따라 매스컴은 보다 정보수요 중심적인 특색을 띠게 되어, 정보 서비스는 차츰 개별적·쌍방교통적으로 되어감과 동시적으로 각종의 중규모 커뮤니케이션망, 소집단망이 발달하게 된다.
셋째, 사람들은 부와 여가가 증대됨에 따라 물적 욕구보다는 지적 욕구가 강해지며, 재화·서비스·정보에 대한 수요에 있어서는 실용적인 차원에서 보다는 감각적·심미적·오락적 차원에서 접근 선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의 가치관이 개인의 소비우선주의에서 사회개발·환경개발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옮겨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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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전파매체의 등장과 새로운 테크놀러지의 발달, 그에 따른 대중문화의 확산으로 신문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강화되고, 언어와 문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서 TV영상이나 사진등의 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각화된 환경 가운데서 현대인은 각자가 필요한 정보를 조직화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비언어적 방법을 통한 정보의 전달은 일단의 상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언어보다 빠르고 정확할 수 있다.    언어에 의한 정보가 비언어에 의한 정보로 바뀌어 가고있는 현대의 상황은 정보량의 폭발적증대를 의미하며, 따라서 새로운 매체(new media)는 대량전달과 아울러 빠른 전달속도가 필수조건이 된다.
매스컴에 의해 방사되는 다양한 정보에 즉각적이고 광범위하게 노출되는 현대인은 결과적으로 지적인 균질성(均質性)을 이루며, 따라서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언어적 정보에서 비언어적 정보로의 변화
②지적으로 균질한 사회형성
문자를 대신하여 시각정보가 이용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달효율상의 이점 때문인데, 이 전달상의 효율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보편성(적응범위) : 다양한 언어,문화적 배경,교육정도,연령 등의 다양성에 상관없이 형상에 의한 시각정보는 그 적응범위가 매우 넓다.
* 전달의 속도 : 시각정보는 문자에 의한 표현에 비해 의도된 내용을 보다 짧은 순간에 이해시킬 수 있다.
* 전달의 양 : 시각정보는 상황과 내용을 전달하는 양에 있어 문자에 의한 정보를 훨씬 능가한다.
(2) 전파매체의 등장
전신의 출현으로 정보와 메시지는 사람의 직접 접촉이나 물리적 이동이 없이도 전달이 가능하게 되어 원거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인간의 물리적 이동을 불필요하게 하고, 심볼이나 메시지를 독자적으로 이동하게 했으며, 교통수단보다 훨씬 빠른 메시지의 전달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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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이 출현하기 전에는 정보의 전달이 면대면(face to face)이나 사적인 서신을 통해서만 가능했으나, 전신의 발명으로 인간은 커뮤니케이션 역사상 최초로 물리적 제약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었기 때문에 모든 업무관계는 비개인적이며 간접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전파매체는 활자매체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역사도 짧고 또한 기록성도 거의 없었기 때문에 초기에는 신문뉴스의 재판(방송판)이거나 또는 신문뉴스의 보완적 역할이나 기능에 그쳤던 것이 사실이었으나, 미국과 유럽등 선진 제국에서의 방송뉴스의 예속현상은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하여 라디오 수신기의 대폭적인 증가와 광고 시장의 확대 등으로 인한 방송 뉴스매체의 영향력이 막강해짐에 따라 무너지고, 결국 방송과 신문은 뉴스현장에서 서로 경쟁 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특히 1960-1970년대에  이르러 텔레비전의 보급이 보편화됨에 따라 텔레비전은 신문을 제치고 가장 신뢰할 만한 뉴스소스(news source)가 되었으며, 이는 뉴미디어의 발전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케이블 텔레비전은 1940년대말 미국에서 산악지역의 가정에 텔레비전의 화질을 높이기 위해서 최초로 사용되었으며, 1975년 RCA 사(社)가 뉴스채널, 영화채널, 스포츠 채널 등 다양한 채널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다채널(multi-channels)시대를 맞게 되었다.
고화질(high-definition) 텔레비전은 1980년대 후반 일본이 먼저 개발에 착수하여 1989년 세계 최초로 고화질 텔레비전 실험방송을 시작했다.
NHK 가 개발한 NTSC방식의 이 고화질 텔레비전은 Hi-Vision 으로 불리며, 일반 텔레비전의 주사선이 현재 525백개 안팎에서 2배 정도인 1천 1백25개 정도로 늘어 나게되어 기존 텔레비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고화질(4배)과 고색상을 비춰준다.
1920년대 이후 라디오의 등장, 그리고 1960년대를 통해 급격히 팽창한 텔리비전의 보급은 세계적으로 일간 신문의 광고와 독자의 매체 이용시간을 대거 잠식함으로써, 인쇄매체의 주축인 일간신문과 방송매체간의 경쟁은 일간신문에 대해 큰 타격으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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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매체와 방송매체의 경쟁은 공중의 매스 미디어에의 통로를 더욱 넓혔다는 낙관적 견해도 있으나, 방송매체는 신문의 보도-오락의 기능에 대해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텔레비전은 초기의 오락 매체로서의 기능에서 현재는 사회, 문화적인 시사 정보매체로서 그 기능을 확대해 가고 있으며, 방송매체의 신속한 보도와 현장중계는 신문과 같은 인쇄매체의 추종을 불허한다.
라디오 매체의 신속, 친밀하며 구체적인 뉴스와 토크 프로그램(talk programme), 그리고 영상매체, 특히 컬러 TV 의 다각적이고 생동적인 심층취재 보도물(다큐멘타리 등)의 위력은 여타 뉴스매체를 압도하고 있다.
더우기 방송뉴스의 속보성은 하드웨어의 기술적 장점 때문에 다른 매체보다 뛰어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인쇄매체인 신문과는 달리 그 현상을 전달함에 있어서 자연음과 움직이는 모습을 그대로 표현함으로써 뉴스의 전달효과를 극대화하여 똑같은 뉴스일지라도 방송매체를 통해 보도된 것은  방송의 생동감과 감정 호소력으로 인해 수용자들의 반응에 엄청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아직까지 우리들은 거의 모든 경우에 뉴스를 알고 사회의 움직임을 판단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신문과 TV, 라디오에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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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토진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8-03-28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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