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03.07.22 10:57

사진의 특성

조회 수 801 추천 수 107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2. 사진의 특성

사진의 특성은 사진가의  의식과 이어지는 내적(의미적)특성과 사진영상 형성의 외적(기계적)특성의 두 가지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사진의 의미를 결정지어 주는 요소로써 '현실을 잘라내어' 고정시키는 내적특성은 현실성, 우연성, 고립성, 사실성과 영상형성의 과정에서 생기는 메카니즘적 특성으로 외적특성은 복사성과 자동성의 두 가지가 있다.

1) 사진의 내적 특성.

(1) 현실성(現實性)
사진은 현실을 바탕으로 한다.  카메라는 사진영상을 만들어 내는 기계가 아니라, 현실의 사물을 그대로 찍어 사진영상으로 고정시키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가) 기록성
사진의 기록성이란 사진은 있는 것만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사진으로 제시된 것은 반드시 있는 것이거나, 있었던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는데 이는 사진의 기록으로서의 가치 때문이다.    문학이나 회화의 기록성이 간접적이고 막연한 것임에 비해, 사진의 기록성은 직접적이고 정확하다는 점에서 다른 매체와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나) 현장성
사진의 현실성은 단순히 현실을 찍었다는 사실보다 사진가가  그 현실에 참여하였다는 사실에 더욱 큰 뜻이 있으며, 사진가가 현장에 있었다는 사실은 사진에 설득력을 더해 준다.    사진은 '살아 있는 현장'이며, 현실 그 자체이다.
다) 임의성
현실성이 사진의 특성이라고 하는 것은 사진이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는 사실과 통한다.      따라서 사진을 찍는 기술보다 현실을 올바로 파악하는 감성과 지성,즉 작가의 의도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사진은 사진가가 만들어 낸 현실이 아니라 현실의 한 부분을 그 의도에 따라 임의로 잘라낸 현실의 한 조각이기 때문이며, 현실이 사진의 바탕이듯 임의성은 사진적 특성의 바탕이다.

- 9 -





(2) 우연성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하는 셔터속도로 찍히는 사진은 우연성을 바탕으로 삼지 않을 수 없다.      수백,수천분의 일초로 찍히는 사진영상에서, 사물의 움직임이 어떻게 찍혀 나올지 알수 없는 것이 사진의 메카니즘이므로 작가는 자신의 의도가 충분히 표현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사진을 찍게 된다.
따라서 사진의 우연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연출(演出)의 문제가 제기 되기도 하고, 한 장의 단(單) 사진이 아닌 여러장의 엮음사진형식이 도입되기도 하며, 결정적인 한 순간의 클라이막스를 놓치지 않으려고 소형 카메라에 의한 연속촬영의 수단을 이용하기도 한다.
(3) 고립성
사진은 하나의 고립된 이미지이다.   시간적으로 한 순간이 잡힐뿐이며, 공간적으로 일부분이 찍힐뿐이다.    따라서 연속된 시간, 이어진 공간이 그대로 찍히지 않는다는 시 공간의 단편으로서의 특성은 사진이 갖는 또 하나의 커다란 특성이다.
한장의 사진은 물리적으로 한 개의 시공간, 한 가지의 상황만을 제시해 줄뿐이다.  사진은 현실을 그대로 찍을 수 없으며, 현실이 현실 그대로 나타나지 않는한 한 장의 사진은 한 개의 현실적 이미지일 뿐이다.
(4) 사실성
사진에는 있는 그대로 있는 것만 찍히고 없는 것은 찍히지 않는다.   따라서 사진은 있었거나 있는 것이라는 데서 사진은 진실하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이 그대로 '진실'일 수는 없다.   사실과 진실은 서로 다르며 사실이 모두 진실일 수는 없다.
진실이란 가치의식이고 사실이란 가치를 부여하기 이전의 현상일 뿐이다.  사진은 사실이지만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      곧 사진은 거짓일 수도 있다.  그것은 연출이나 조작의 의미와는 관계없이 사진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

- 10 -





2) 사진의 외적 특성.

(1) 복사성(復寫性)
1839년 발표된 다게레오 타입은 뛰어난 재현성과 당시대적 대중성에도 불구하고 그 자체가 완성된 한장의 사진이었으므로 매체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으나 인쇄술의 발달과 함께 Fox Talbot가 1839년 영국학사원에 제출한 논문 [Photogenic Drawing의 기술에 관한 약간의 설명]에 의한 [Photogenic Drawing]방법은 한장의 Nega를 인화지에 여러장으로 복사할 수 있도록 "음화(Negative)-->양화(Positive)"방식으로 만들어지는 것이었기 때문에 대량 복제에 의한 시각전달 매체로서 새로운 사진상의 확립에 이바지했다.
사진은 현실, 현상을 그대로 복사 재현시켜 준다.   삼차원의 입체가 아닌 이차원의 평면이긴 하지만, 사진영상이 현실적 사물에 그대로 대응이 된다는 점에서 복사성은 사진의 큰 특성이 되고 있다.   사진의 기록성이 가장 중요한 사진의 기능으로 평가 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록성도 복사성을 바탕으로 성립된다.    복사성을 빼놓고서는 현실성, 기록성, 그리고 자료적 가치도 성립될 수 없다.
사진의 복제의 특성은 시각전달에 혁신을 가져와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매개체 중 하나가 되었으며, 그것은 예술적인 차원에서 작용할 뿐아니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으로 사회적 가치가 인지되면서 인간 생활전반에 걸쳐 작용하게 되었다.
(2) 자동성(自動性)
사진의 복사능력은 자동적으로 이루어 진다.   정밀하고 신속한 복사는 사진가의 계산이전에 사진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 진다.     화상형성의 자동성은 사람이 화상 형성과정에 개입할 수 없음을 뜻한다.

- 11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사진기자와 저작권에 대한 연구 III (업무상저작물을 중심으로) -남주환 file 포토진 2020.12.30 734
공지 사진기자와 저작권에 대한 연구 II (업무상저작물을 중심으로) -남주환 file 포토진 2020.12.30 435
공지 사진기자와 저작권에 대한 연구 I (업무상저작물을 중심으로) -남주환 file 포토진 2020.12.30 797
44 미국 NPPA 윤리규범 National Press Photographers Association Code of Ethics Preamble The National Press Photographers Association, a professional society that promotes th... file 포토진 2009.01.29 181
43 피의자의 보도 포토진 2009.11.27 183
42 기자는 앵무새같아야 할까? 아래의 글은 링크된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글로 風林火山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사람이 쓴 것으로 생각된다. 글 속에 포함된 사진작가는 아마도 사진기자를 지칭... file 포토진 2009.02.21 190
41 언론의 사회윤리 신정아='고급 창녀'…<조선일보>가 그런 말할 자격 있나? [기고] 신정아 vs 언론…사회 윤리의 진짜 적은 누구인가? 기사입력 2011-03-31 오전 11:18:22 신정아 전... file 포토진 2011.03.31 194
40 보도사진의 무분별한 모자이크 '한국판 색계?' 신정아 보도 닮은 언론 관음증 상하이 스캔들, 주연 공사얼굴 가리고 덩씨만 공개…환구시보“한국언론 엽기적” 조수경 기자 | jsk@mediatoday.c... file 포토진 2011.07.19 195
39 형법상 명예훼손죄의 법리와 적용 포토진 2009.11.27 198
38 광우병 보도 PD수첩 무죄 광우병 보도 PD수첩 무죄 대법원 확정 판결 2008년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을 보도한 MBC 「PD수첩」 제작진에 대해 대법원이 무죄를 확정했다. 대법원... file 포토진 2011.09.04 203
37 사진과 영상의 보도윤리 - 토론 1 포토진 2009.02.21 209
36 흉악범 얼굴사진 보도 특집Ⅱ 흉악범 얼굴사진 보도 신중해야 김상철|한국일보 사회부 차장 ■ 서울대 외교학과 졸업 ■ 한국일보 대검찰청· 서울지검 출입, 법조팀장 ■ 영국 브리스톨대 ... file 포토진 2009.11.27 214
35 직업모델의 초상권 우리는 초상권이라는 말은 정말 남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독일 함부르크법정에서 1994년 9월 13일 내려진 판결 판결내용을 살펴보고, 초상권에 대한 생각을... file 포토진 2011.09.17 219
34 일간신문 보도 편집의 기호학적 분석 - 보도사진과 기사제목을 중심으로- 일간신문 보도 편집의 기호학적 분석 - 보도사진과 기사제목을 중심으로- 오장근 고려대학교 1. 서론 2. 본론 가. 기사유형분류 및 신문편집의 특성 나. 그림... file 포토진 2011.09.20 224
33 죄가 없다는데도 사과방송하는 MBC MBC는 5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사과방송을 내보낸 데 이어 6일 4개 종합일간지에도 사과광고(사진 아래)를 게재했다. | MBC 화면 ‘PD수첩’ 법원이 죄 없다는... 1 file 포토진 2011.09.07 232
32 보도 사진, 연출하지 마라! 포토진 2008.06.04 244
31 보도사진의 진실에 대한 오해 2008년 4월 찰나의 미학 http://photogene.co.kr file 포토진 2008.04.07 259
30 포토저널리즘과 언론 - 오승환 포토진 2009.01.12 274
29 무엇을 기록할 것인가? 포토진 2008.05.17 276
28 미국 신문보도사진의 윤리 - 강형원 ================================ 첨부한 사진은 별도의 자료이다. 동계올림픽 아이스스케이트 시합을 하루 앞두고 [뉴욕뉴스데이(New York Newsday)]는 1면에 ... file 포토진 2007.12.08 318
27 보도사진과 그 가치 - 전창식 . file 포토진 2007.12.08 335
26 보도사진유래와 의미-르포르타주 1934년 당시 일본에서도 보도사진은 뉴스밸류를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뉴스성이나 속보성, 제작의도와 방법, 공표시기 등에 제한을 받는 신문의 뉴스... file 포토진 2008.06.24 350
25 보도사진유래와 의미-사진과 저널 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에서 프랑스가 패배하고 나폴레옹 3세의 제2제정이 몰락하는 과정에서 프랑스 정부에 대항해 일어난 파리 코뮌 봉기 등 사진이 발명... file 포토진 2008.06.24 38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Copyright © Aesthetics Of The Moment. Since 2002.

Powered by 나의 / E-mail : photogene@naver.com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