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국제보도사진전 대상

by 포토진 posted Jul 21,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PYH2011071806300001302_P2.jpg

연합국제보도사진전 대상 에밀리오 모레나티 `아이티 콜레라'

 

제 1회 연합국제보도사진전에서 대상을 차지한 에밀리오 모레나티의 아이티 콜레라를 주제로 한 스토리 작품. 2010년 11월 22일 아이티에서 콜레라를 앓고 있는 한 여성이 딸과 함께 좋은 사마리아인 병원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수천명의 아이티인들이 설사, 구토와 열병 등을 동반한 콜레라 증세로 아이티 전역에서 병원에 입원했으며 최소 1천100여명이 사망했다.(에밀리오 모레나티.AP) 2011.7.19

 

빈곤퇴치 등 유엔새천년개발목표 지원 목적
8월10일 서울, 22일 뉴욕 개막…지방 순차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유엔새천년개발목표(MDGs)를 위한 연합국제보도사진전' 대상에 AP통신 에밀리오 모레나티(스페인) 기자의 '콜레라 희생자들'이 뽑혔다.

 

   연합국제보도사진전 심사위원단(위원장:산티아고 라이언)은 19일 전세계 71개국에서 사진기자, 프리랜서들이 출품한 1천938작품, 5천536장의 사진 가운데 지난해 아이티에서 창궐한 콜레라 희생자들의 참상을 10컷의 사진에 담은 모레나티 기자의 스토리 사진을 상금 3만달러의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유엔과 함께 제정한 연합국제보도사진전은 총상금 9만4천달러 규모로 ▲극심한 빈곤과 기아퇴치 ▲초등교육의 완전 보급 ▲성 평등 촉진과 여권 신장 ▲유아 사망률 감축 ▲임산부 건강 개선 ▲에이즈·말라리아·기타 질병의 퇴치 ▲환경의 지속 가능성 보장 ▲개발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발전 등 8개 MDGs 달성을 포토저널리즘을 통해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에서 전 세계적인 보도사진 공모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국제보도사진전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PYH2011071806330001301_P2.jpg

 

연합국제보도사진전 대상 에밀리오 모레나티 `아이티 콜레라'
(서울=연합뉴스) 제 1회 연합국제보도사진전에서 대상을 차지한 에밀리오 모레나티의 아이티 콜레라를 주제로 한 스토리 작품. 수천명의 아이티인들이 설사, 구토와 열병 등을 동반한 콜레라 증세로 아이티 전역에서 병원에 입원했으며 최소 1천100여명이 사망했다.(에밀리오 모레나티.AP) 2011.7.19


심사위원단은 위원장인 라이언 AP통신 사진담당 부사장, 스튜어트 해너건 게티이미지 부사장, 곤도 주노 교도통신 비주얼뉴스 담당 상무, 마리아 만 EPA통신 대외협력국장, 리처드 브룩스 AFP통신 사진담당 부국장, 켄 가이거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담당 부국장, 손용석 한국사진기자협회장, 조보희 연합뉴스 사진부장 등 8명으로 구성됐다.

 

심사위원단이 1개월여간 온라인 심사를 통해 엄선한 수상작 중 금상으로는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페인트 공장에서 일하는 소년 노동자, 병든 젖먹이와 산모, 빙하가 녹고 있는 그린란드 바다표범 사냥 현장, 지진으로 숨진 노모의 시신 앞에서 오열하는 60대 아들, 전쟁 후유증으로 급증하는 기형아 모습 등을 담은 사진이 뽑혔다.

 

또 유엔 국제평화활동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4월 태국 시위현장을 담은 사진이 금상을 받게 됐다.

라이언 연합국제보도사진전 심사위원장은 "수상작들의 작품성이 높아 크게 만족한다"면서 "이번 사진전이 유엔의 정책 목표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본상 시상과는 별도로 MDGs 달성에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연합미디어그룹-유엔특별상(상금 1만달러)에는 유엔재단(UN Foundation)이 선정됐다.

 

1998년 설립된 독립 자선단체인 유엔재단은 유엔, 시민사회, 기업 간 협력의 발판을 마련하고 유아사망률 감소, 여성 권익 향상 등 유엔의 정책목표 추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연합뉴스 미디어그룹(연합뉴스·연합뉴스TV·연합인포맥스)이 주최하고 유엔·외교통상부·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번 국제보도사진전은 다음 달 10일 서울, 같은 달 2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각각 개막되며 9~11월 중 부산·대구·광주·대전·춘천·제주시 등지에서 순회 전시된다.

 
◇부문별 수상자
▲대상(상금 3만달러) = 에밀리오 모레나티(AP통신·스페인)
▲연합미디어그룹-유엔특별상(상금 1만달러) = 유엔재단
▲금상(상금 각 5천달러) = 모하메드 모니루자만(데일리사마칼·방글라데시), 베타니 클라크(프리랜서·영국), 알렉스 마시(코비스·영국), 니컬러스 아스푸리(AFP·태국), 세키구치 히로토(요미우리·일본), 조영호(한국일보·한국)
▲은상(상금 각 3천달러) = 카를로스 스포토르노(게티이미지·스페인), 찰리 리델(AP·미국), 안드레 리온(EPA·브라질), 에이크 에릭슨(오로라포토스·스웨덴), 패트릭 패럴(마이애미 헤럴드·미국), 파루크 칸(EPA·인도)
▲동상(상금 각 1천달러) = 헤리버투스 푸르노모(콤파스·인도네시아), 프로발 사부지(프리랜서·방글라데시), 레베카 블랙웰(AP·미국), 클라브스 크리스텐센(게티이미지·덴마크), 에드 카시(Ⅶ포토·미국), 루카 솔라(엠블레마 포토 에이전시·이탈리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1/07/19 09:00 송고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1/07/18/0301000000AKR20110718104200017.HTML

Who's 포토진

profile

찰나의 미학, 포토진!

사진은 현실의 시간과 공간의 한 조작을 떼어 내 고정시킨 이미지일 뿐이다.

-보도사진의 기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