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진의 기능에 대한 고찰

by 남주환 posted Jul 2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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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신문사진의 기능에  대한  고찰

     제 1 절    연구 문제
우리는 앞에서 사진의 특성과 시각 언어적인 속성을 살펴 봄으로써 신문사진의 개념과 그 특성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사진저널리즘을 전달자인 사진기자가 사진영상으로 이루어진 메시지를 어떤매체를 이용하여 수용자인 독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흔히 보도사진이라는 말로 번역되는 뉴스사진 혹은 기록사진의 개념에서 시작된 근대적 의미의 "포토 저널리즘"은 독일의 "포토 르포르타즈"와 영국과 미국의 "포토 다큐멘타리" 의 요소와  경향을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뿐만아니라1930년대 이후 사진이 인쇄 매체, 특히 신속한 정보전달을 추구하는 일간신문에 등장하게 됨으로써 신문에 게재된 신문사진은 정보의 전달방법에 있어서 시간적인 여유를 갖는 잡지에 게재 된 사진이나 사진전람회 등을 통해 전달되는 넓은 의미의 보도사진과는 그 성격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신문사진은 많은 수용자 집단을 이루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도 전달자의 주관적인 의지나 감정의 표현 보다는사실의 공시적인 객관성이 요구되어지는 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신문사진은 정보화 사회로 이행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변화에 따라 필연적으로 기능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하겠다.
과거의 정보전달방법이 주로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온 것이라면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의 정보전달은 라디오, TV, 위성등을 통한 전파매체에 의한 정보전달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TV 영상에 의한 정보전달 방법은 그 신속성과 생생한 현장감 등으로 인해 과거 인쇄매체에 의한 정보전달에 비해 양적인 면이나 질적인 면에서 크게 앞지르고 있을 뿐 아니라 독자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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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오가 미국가정에 90%선까지 보급되는데 24년(1922-1946)이 걸렸으나,텔레비전이 같은 수준에 도달하기 까지는 불과 14년(1948-1962)이 걸렸을 뿐이며, 1 60-1970년대에 이르러  텔레비전의 보급이 보편화됨에 따라 텔레비전은 신문을 제치고 가장신뢰할 만한 뉴스소스로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동일한 사건을 다르게 보도하는 경우 텔레비전을 믿는다는 편(51%)이 신문을 믿는다는 편(22%)보다 높게 나타났다는것은 뉴미디어의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텔레비전의 빠른 보급과 뉴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현대 정보화사회로의 이동은 필연적으로 커뮤니케이션형태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인쇄미디어에 그 근간을 둔 신문사진은 전파미디어의 등장과 컴퓨터를 이용한  뉴 미디어의 개별적이며 구체적이고 신속한 정보전달 양태에 의해 도전받고 있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정보화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첫째 저널리즘, 특히 인쇄저널리즘의 발전과 둘째 신문의 내용과 뉴스가치에 대한 대한 인식의 변화, 셋째 TV나 영상매체에 대응할 수 있는 신문사진의 기능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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