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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7.22 11:09

신문 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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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절    신문 저널리즘

1. 신문 저널리즘의 발달

1) 저널리즘의 정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인쇄, 방송, 영화 혹은 새로운 전자 네트워크와 같은 매체수단을 통해  대규모 익명의(anonymouse)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는 것으로 저널리즘(journalism)보다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으며, 대중매체(mass channel)를 통해 전달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징은 전달자(communicator)가 방송국이나 신문사와 같은 공공기관(institution)이며, 또한 그 내용은 시사적(時事的)인 것은 물론 오락, 정보, 문화등과 같은 비시사적(非時事的)인 것을 포함하며, 형태도 신문, 잡지, 라디오, TV와 그 밖에 서적, 레코드, 영화, 사진, 광고, PR등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된다.
그러나 저널리즘은 신문, 방송, 잡지 등과 같이 뉴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통적인 언론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사성 있는 정보, 즉 뉴스를 다룬다는 점에서 정보와 지식만을 다루는 서적이나 전문지, 영화, 광고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현상과는 구별된다.
저널리즘이란 말은 15세기 유럽에서 정기적인 신문현상이 나타나면서 사용되었으며, 대중성, 정기성, 시사성, 보편성, 전문성등과 같은 요소를 지녀야 한다.
한편 저널리즘이 신문 잡지등의 인쇄저널리즘(print journalism)에 국한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역사적으로 인쇄매체가 전파매체보다 오랜 역사를 갖고 있기 때문이며,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전파매체도 저널리즘에 포함되는데  이를  전파 저널리즘(electronic journalism) 또는 방송 저널리즘(broadcasting journalism)이라 한다.
따라서 저널리즘(journalism)은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보다는 좁은 의미로 쓰이지만 익명의 다수 수용자들에게 시사성이 있는 메시지(message)나 뉴스를 인쇄 또는 전파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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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문 저널리즘
오늘날 현대인은 조직 사회(organization society)에 살고 있으며, 매스미디어는현대사회에 존재하는 수 많은 조직들 중의 하나로 대중전달의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대중전달의 기능을 하고 있는 인쇄 미디어 중에서 대표적 매체라 할 수 있는  신문은  ① 특정한 개인이나 조직(communicator)이 ②뉴스를 수집,처리(message)하여  ③ 신문지라는 대중매체(medium)를 통하여  ④ 독자(recever)들에게 제공함으로써  ⑤ 그들의 정신적 욕구를  만족(effects)시켜주고 그 댓가로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적인 동시에 문화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문현상은, 해롤드 라스웰(Harold D Laswell)등이 제시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모형, 즉  송신자(communicator) → 내용(message) → 매체(medium) → 수용자(receiver) → 효과(effect)의 체제를 따라 분석되고 체계화 되어졌다.

(1) 신문 저널리즘의 발달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행위 자체를 의미하며, 이같은 커뮤니케이션(지식의 교환)은 인류의 기원과 때를 같이 한 것이라 생각된다.
광범한 범위에서 상호간 인포메이션의 교환, 전달은 구두(口頭)에 의한 시대를 거쳐 문자 라는 수단을 사용하게특히 1447년 쿠텐베르크(Johann Gutenberg)의 연판활판술의 발명과 더불어 단독의 뉴스를 한장씩 복사하여 팜플레트로 발행하는, 즉 뉴스의 인쇄가 행해짐으로써, 문자의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였다.<사진 13>
17세기에 들어서자 각지로 부터 뉴스가 수집되어 일주일에  수 페이지씩 팜프렛트의 형태로 발행 되었으며, 각종의 신문형태를 거쳐 진정한 의미의 신문이 발행 된 것은 17세기 초부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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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의미의 신문이란 적어도 주간으로 나와야 하고, 일반적인 내용을 게재해야 하며, 인쇄의 과정을 거친 형태를 말한다.
진정한 의미의 신문이 갖춰야 할 또다른 요건으로는 신문의 제호가 있어야 하며,신문의 발행인이 명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건을 갖춘 최초의 신문은 1600년 독일의 스트라스브르크(Strassburg)에서 발행된  렐라찌온(Relation)이며, 1609년에 발행된 렐라찌온이 현재 하이델베르크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이 신문은 한 장에 한 면만 인쇄되어 있으며  특히 중요한 것은 주간  즉, 정기성(regularity)을 띤 신문이었다는 것이다.
우편제도의 발달로 주 1회의 정기운반이 가능하면서 부터 주에 한번씩 종합뉴스를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주간신문이 독일을 비롯하여 1610년 이후에는 네덜란드, 영국,프랑스에서 잇달아 창간되었으며, 1660년에는 독일의 라이프치히에서 세계 최초의 일간지 라이프치커 짜이퉁(Leipziger Zeitung)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 신문은 오랫동안 주간으로 발간되어 오다가 일간으로 전환되었다.
일간지 시대를 맞게 된 것은 어느 사회에 있어서든지 그 사회의 구조적인 발전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신문이 주간지에서 일간지로 발전하는 데는 적어도 1세기 이상이 걸렸으며, 일간지가 상인신문과 정론신문의 단계를 지나 대중지로 발전하는 데는 다시 1세기 이상이 걸렸다.
수십만부의 발행부수를 보급할 수 있게 된 대중신문의 출현배경은 민주주의의 발달, 산업혁명에 따른 도시노동자의 증가와 기계문명의 발달, 인쇄, 교통수단과 통신의 기술적 진보, 보통 의무교육 시행에 따른 문맹자의 감소와 가독율의 증가, 경제적 수준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대중신문으로부터 시작되는 매스컴이  황금시대로 들어설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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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문 저널리즘의 시대적 변천

15세기경 쿠텐베르크(Johann Gutenberg)에 의한 연판 활판술의 발명과 정기적인 신문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신문저널리즘의 시대적 변천 을 살펴보면, 첫째 19세기 초기의 정론적 저널리즘(partisan journalism:1801-1833), 둘째 19세기 중반 페니신문을 중심으로 한 선정적 저널리즘으로, 세기 말에는 허스트와 퓰리처에 의해 황색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이, 1920년대 에는 뉴욕을 중심으로 한  뉴 저널리즘(new journal)으로 이어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선정적 대중지는 가판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에 타블로이드판형과 큰 헤드라인, 사진의 사용이 두드러지고 성(sex)이나 범죄와 같은 흥미위주의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   셋째, 1900-1912년 사이 하퍼스 맥크루(Harper's McClure's)등 잡지 저널리즘에서 비롯된  발굴 저널리즘(investigative journalism), 넷째 1890년대 이후 정론적 저널리즘의 종말을 계기로 기사의 공정성(fairness)이 강조되고, 보다 많은 고객을 끌기 위한 통신뉴스의 역피라미드기법 (inverted pyramid style)이 생겨나, 기사작성에 있어서 주관성이 배제되기(less personalized method) 시작하면서 등장한  객관성 저널리즘(objectivity journalism), 다섯째 1930년대 에는 해설 저널리즘(interpretive journalism)이 등장하였으며, 1960년대 말부터 해설저널리즘은 정밀저널리즘(precision journalism)이라는 말로 바뀌어 쓰여지게 되었다.


(3) 뉴 저널리즘(new journalism)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대표하는 저널(Journal)에 있어 대중 매체적 성격과 대중 문화에 따른 속성으로  선정주의 경향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중엽 이후부터 20세기 초까지 근대 저널리즘을 대표하는 뉴 저널리즘(New-Journalism)에 의해 잘 나타나고 있다.    상업성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들에게 일상생활사의 가쉽(gossip), 추문, 범죄, 섹스, 그리고 재난과 스포츠 등에 중점을 두어 폭로하고 어떤 충격을 제공하는 센세이셔널리즘(Sensationalism)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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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미국은 남북전쟁을 거쳐 19세기 말엽까지 계속된 경제적 팽창, 인구의 증가와 국민의 결속, 풍부한 자연자원의 개발, 생산의 증가와 발명의 혜택, 정치와 문화의 급격한 발전으로 가장 먼저 뉴 저널리즘 시대를 맞이 되었으며, 문자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기 시작한 최초의 사실은 로마 시대에 나타났다.
하게 되었다.
뉴 저널리즘의 탄생은  사회의 외적변화에 의한 저널리즘의  양적 팽창과 이에 따른 저널리즘의 기능 변화에 기인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촉진하는 외적변인을 살펴보면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산업화는 이때까지 생산 수단의 중심이 1차 산업인 농업에서 상.공업으로 급격히 변천한 것을 의미하며, 도시화는 생산수단의 산업화로 대규모 도시 노동자를 필요로 하게 됨으로써 대규모의 주민이 유럽으로 부터 이주해 오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미국내에서도 농촌인구가 대도시로의 이주현상을 가져 왔다.
기계화는 생산 수단의 산업화와 자연적인 도시화현상을 초래하여, 커뮤니케이션 발달에 필수적인 교통과 통신의 혁명적 팽창을 가져 오는 계기가 되었다.
더우기 1840년대에 시작된 전신 시설과 철도, 1870년에 시작된 전화시설등은 1900년대에 이르러 미국의 모든 도시를 연결하게 되었으며, 1895년에는 신문과 잡지를 저렴하게 우송할 수 있는 특별 우편제도가 설립되었다.     특히 신문인쇄와 직접 관련이 있는 로터리 인쇄, 식자기계(typesetting machine), 사진제판술(Photoengraving), 칼라 인쇄시설<사진 14>이 발명되었다.
그러나 뉴 저널리즘의 외적요인이 되고 있는 산업화, 도시화, 기계화에 의한 독점경제체제의 출현은 대량생산과 더불어 그 분배에 따른 경제적 발전으로 대중문화를 탄생시켰으며, 그 영향으로 전반적인 사회의 수준을 저하시키고  이와함께 각 개인을 원자화시켜 마취현상을 가져 왔는데, 그것은 뉴 저널리즘이 독자들의 호응을 얻기 위하여 신문의 외관(appearance)을 시각화 시켜 즉시적 이해를 유도하고 뉴스의 내용도 통속화 (Popularization) 시켜 버렸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유희 또는 쾌락의 일반화된 기능에 따른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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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뉴 저널리즘 신문에 오락적인 성향과 선정적인 경향이 지배적으로 나타나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특히 문자 해독이 용이하지 못한 사람들도 호응할 수 있는 시각매체의 이용을 고려하게 하였다.    또한 점차 고도화 되어가는 19세기 중엽이후의 물질문명의 발달은 정보의 수용을 문자에 의존하기 보다 즉시적인지가 가능한 시각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으로 대체하려는 경향을 두드러지게 하였다.

가. 페니 저널리즘(Penny-Journalism)
페니 저널리즘은 1830년대 저널(journal)의 근대화와 대중화를 이끌었으며 상인신문(商人新聞)이나 정론신문(定論新聞)과 달리 상업단체나 정당에 대한 편파적 보도를 지양하고 대중의 권익을 옹호하였다.     페니신문(Penny Paper)은 주로 독자의 호기심을 위한 흥미거리 뉴스와 중산층과 노동자를 상대로 통속적이고 선정적인 지방뉴스와 폭력에 관한 범죄기사를 많이 실었으며, 특히 1833년 9월 3일 데이(Benjamin H. Day)가 발행한 {New York Sun}은 노동자계급을 흡수하여 구독료를 최대한 줄이고 그 손실을 대량판매와 광고수입으로 맞추어 대중성을 띤 신문으로 성공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종전의 특권적 사회기능을 서민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한 상징적 계기를 만들었다.

나. 황색 저널리즘(Yellow-Journalism)
1890년대 퓰리쳐(Joseph Pulitzer)의 {NewYork World}, 허스트(William R.Hearst)의 {Journal}로 대표되는 황색 저널리즘은 과대한 사진과 큰 제목의 사용, 강조적인 범죄기사와 선정적인 스캔들기사로 지면을 가득 채웠으며,"The yellow Kid"라는 만화를 시초로 하여 상업지상주의를 표방한 {World}와  {Journal}의 과잉경쟁으로 선정주의 신문의 전형처럼 되었다.<사진 15>


이러한 황색 저널리즘의 외형상의 특징은 중요하지 않은 내용의 헤드라인 인쇄와 과감한 색채의 사용, 지나치게  큰 사진의 게재를 들 수 있으며, 내용상으로는 센세이셔널한 사실을 소재로 하여 사건의 과장 또는 조작, 왜곡보도로 지나치게 선정적이며 감정적 자극이나 호기심을 유발하고 허식적인 동정적 편집방침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황색 저널리즘은 대형 제목과 사진의 자유로운 사용, 일요판 부록의 발행등 현대적인 신문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기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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